- 프로필 이력 경력

출생 나이 생일
1952년 1월 25일 (70세)

학력
중앙대학교 (연극영화학 / 학사)

데뷔 년도
1976년 MBC 8기 공채 탤런트

활동 초기에는 크게 두각을 보이지 못하였으나 외모가 박정희와 닮은 것이 강점으로 작용하여 박정희 전문배우로서 널리 알려진 배우입니다.

 〈제4공화국〉, 〈제5공화국〉을 비롯한 드라마와 영화에서 박정희 역할로 많은 인기를 누렸으며 이창환은 박정희 전 대통령을 연기하려고 박정희가 생전에 남긴 녹취를 들으면서 목소리, 억양, 말투를 연구하기도 했다고 한답니다.


그런데 사실 〈제5공화국〉보다 전작인 〈제4공화국〉에서 박정희를 더 닮았다. 〈제4공화국〉 항목에도 있는 오프닝에서 선글라스 낀 채로 뒤돌아볼 때의 포스와 카리스마는 정말 압도적이다. 참고로 그 전작인 〈제3공화국〉 당시에는 청년시절을 맡았는데 당시 장년의 박정희 대통령 역을 맡은 인물은 1998년에 별세한 이진수(1938 ~ 1998)입니다.

박정희를 자주 연기했던 만큼 그에 대한 소회도 남다른 듯하다. 〈제5공화국〉이 방영될 무렵에 했던 인터뷰에서는 박 대통령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겉으로는 무뚝뚝해 보여도 속마음은 부드러운 분', '일부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었다 해도 전체적인 평가까지 잘못 내려지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답변하기도 했답니다

2021년 8월에는 김영석의 유튜브에 출연하여 근황을 알렸다. 제5공화국 출연 때와 비교하면 꽤나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 모습. 박정희 대통령 이후로는 드라마에서 배역을 얻는 것이 쉽지 않았던 듯 하답니다


2022년 12월, 전원일기 멤버들이 출연하는 전원 예능 회장님네 사람들에 출연하면서 5년 만에 방송에 복귀했답니다.

박정희 외에도 이회창과도 닮았다. 이 때문에 역덕들은 1990년대 이후의 정치극이 제작된다면 이분이 이회창으로 캐스팅되기를 바란다는 의견이 많답니다.

'개똥이네' 이창환·이상미→신명철까지, '전원일기' 반가운 얼굴들
- 2022. 11. 28. 

 '회장님네 사람들'에 배우 신명철, 이창환, 이상미가 출격했다.

28일 오후 방송된 tvN STORY 예능프로그램 '회장님네 사람들'에서는 '전원일기' 식구들이 대거 출연해 반가움을 안겼답니다.

앞서 회장님네(김용건, 김수미, 이계인)는 '전원일기' 속 김회장님 댁 둘째 사위 임헌준 역의 임채무와 함께 양촌리로 귀농한 박상태 역의 임현식의 집을 찾았다. 이들은 임현식의 저택을 구경하며 임현식 표 백숙을 맛봤습니다.

'전원일기'에서 임현식의 아내 송민자로 열연했던 고(故) 김자옥을 그리워하기도. 이어 회장님네는 '전원일기'뿐만 아니라 임채무, 임현식이 열연했던 또 다른 인기 장수 드라마 '한지붕 세가족'을 추억하며 '한지붕 세가족'의 주역 박원숙, 윤미라 등과 전화를 연결해 서로의 안부를 물었답니다.


이날 양촌리를 든든히 지켰던 청년들, 이장 명석 역의 신명철과 '개똥아빠' 창수 역의 이창환이 깜짝 등장해 반가움을 안겼다. 동네 주민인 척 벼를 베는 두 사람의 모습에 회장님네는 더욱 놀라기도. 이창환은 '회장님네 사람들' 방송을 보고 내심 섭외 연락을 기다리기도 했답니다.

이창환과 신명철은 옛 추억을 떠올리며 새끼 꼬기에 도전했다. 어설픈 신명철의 모습에 김용건이 "용진이 형이 해볼게"라며 김회장 댁 장남 김용진으로 나섰지만, 결국 포기하는 모습으로 웃음을 안겼다.

이어 '개똥엄마' 혜란 역의 이상미가 전원하우스에 등장해 반가움을 더했다. 개똥이네 부부의 애틋한 재회에 이계인은 질투 섞인 투정을 부리기도. 이에 이상미는 이계인과 양평에서 함께한 추억이 많다고 밝히며 시선을 모았답니다.

지금 미혼인 이상미는 '전원일기'를 통해 이창환과 오래 부부 연기를 하며 결혼생활을 간접 체험했다고 고백했다. 실제 부부처럼 권태기를 겪기도 했다고. 이어 이상미는 원래 '개똥이'(인교진 분)가 딸이었다고 비화를 전했습니다. 딸이라는 제작진의 말에 이상미가 실망하자, 이후 아들로 바뀌어있었다고. 이어 이들은 추억의 공기놀이, 제기차기 등을 하며 동심으로 돌아갔답니다.

Posted by RainyDiary
,